어벤저스: 엔드게임 놀이문화



<MCU>의 페이즈 1부터 페이즈3까지(공식적으로 발표된 새로운 이름에 따르면, <인피니티 사가>)를 이끌었던 3인방에 대한 합당한 은퇴 영화.

아, 한명 빼구요.


단독 영화로서의 완성도가 빼어나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생략도 많고, 템포 조절도 아쉬운 부분이 많고, 타임 패러독스 문제도 어중간하게 넘어갔다. 캐릭터성 논란도 적게나마 있다. 하지만 그런게 대수인가. <인피니티 사가> 10년을 올바른 결말로 이끌었는데.

오히려 걱정되는건 <엔드게임> 자체보다는 그 이후다. 페이즈4의 시작을 알리는 영화였다가 페이즈3의 에필로그로 위치변경 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 달랐지만, 페이즈4부터 드랍하는 팬들이 적지는 않을것이다.

<인피니티 워>가 장르물 클리셰를 이용하여 스토리를 진행한다면, <엔드게임>은 <MCU> 영화들의 오마주를 활용하여 스토리를 진행한다. 이런 방식의 단점은 정해진 약속(즉, 참조가 되는 원전)을 모르는 신참자들이 영화를 이해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장점은 말할 것도 없다. 설명할 시간을 아끼면서 팬에 대한 서비스가 된다는 점.

누군가가 말하길, <인피니티 사가>는 토니 스타크와 캡틴 아메리카로 시작해서 아이언맨과 스티브 로저스로 끝났다고 한다. 실제로 인피니티 사가의 메인스트림을 크게 보면 이 아이러니가 교차하는 이야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본상의 다소의 무리수를 감안하더라도, 이 결말에는 가치가 있다.



이하는 거슬리는 점들. 스포일러 만땅이다.


영화 초반 배너의 과거를 개변할 수 없다는 설명은 캡틴 아메리카가 과거로 날아가서 늙은 스티브 로저스로서 현재까지 살아온 현상으로 부정되어버린다. 그럼 더 과거로 날아가서 아기 타노스를 죽였어도 되는거 아냐? 2014년 시점의 과거 타노스가 2022년에 와서 죽어버렸는데 그럼 애초에 <인피니티 워>가 없던 일이 되는거 아냐? 그 외에도 앞으로 MCU영화에선 무슨 일만 있으면 시간여행으로 해결하면 되는 거 아니냔 말이 꼭 튀어나올 것이다.

호크아이가 로닌이 돼서 일본 야쿠자들을 냅다 죽이는 살육자가 되는건 솔직히 설명이 너무 부족하긴 했다. 야쿠자 보스를 난도질하면서 심정을 토로하는 장면이라도 넣어줬어야 하지 않을까?

소울 스톤과 교환할 사랑하는 자의 영혼의 조건이 대체 뭔지 알수가 없다. 사실 이건 <인피니티 워> 때도 약간 무리수 아닌가 싶은 이야기긴 했는데 전개 자체가 철저하게 타노스를 중심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굳이 태클 걸 의미가 없었다. 근데 엔드게임은 시점이 도로 어벤저스에게 돌아와버렸는데다 하필 호크아이와 블랙위도우다. 왜?

토르 취급이 꼭 그래야 했나? <인피니티 워> 최고의 히어로였는데. 3인방 중에서 유일하게 재계약할지도 모른다는 태도를 취하긴 했었다. 은퇴 못박아버린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와 다르게 다시 나올 것 같은 결말로 이어지기도 했다. 근데 그 수단이란게 토르 1부터 3까지 한 성장을 다 뒤엎어버리고 자기 나라도 버린 근육돼지 드워프 우주여행자여야 했나? 꼭 그 방법밖에 없었어?

드라마에 출연해야 하니까 어쩔 수 없지만, 캡틴 아메리카가 스티브 로저스 개인으로서의 삶을 선택하면서 버키를 미래에 버리고 오는 건 납득하기 힘들긴 하다.

애초에 <인피니티 워>에서 5년의 격차도 큰 문제의 소지다. 1~2년도 아니고 5년이면 엄청난 차이다. 당장 <스파이더맨>만 해도 피터와 관련된 주요 인물들은 어지간하면 다 사라졌다 돌아왔다는 설정일수밖에 없다. 왜냐면 그렇게 안하면 5년간 성장해서 사회인이 되었을테니까.


덧글

  • 각시수련 2019/04/25 20:40 # 답글

    근육돼지 드워프 ㅋㅋㅋ
    닥스 취급도 안습. 최종결전때 한다는게 댐역할+ "토니 님 독박요"
    매직스컬 네이놈!!
  • WeissBlut 2019/04/25 23:18 #

    닥스까지 포함하면 사실 핑거스냅으로 커피가루 된 애들이 전반적으로 취급이 나쁘긴 했는데 ㄹㅇ 매직스컬 취급이라 개웃기긴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잠본이 2019/05/06 23:45 # 답글

    이상한 박사님이 홍수막는거 보면서 댐에 난 구멍 팔뚝으로 막았다는 네덜란드 소년 이야기가 떠올랐죠(...)
    베네딕이 출연한거치고 이렇게 소소한 역할은 또 처음일듯
  • WeissBlut 2019/05/07 21:35 #

    메인 스포트라이트가 어벤저스 3탑한테 가야 했으니 어쩔 수 없긴 합니다만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214
60
393076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