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세리아 얘기 한 김에 제스티리아 얘기 놀이문화



개인적으로 2쿨에서 어떻게 표현할지 기대되는 것 중 하나인 미클리오의 "진정한 동료" 발언.

많은 플레이어들이 분노했고 사실상 제스티리아 염상 사태의 발단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 사실 잘 따져보면 좀 오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오해한 플레이어 측이 문제가 아니라 제작진측이 각본과 연출을 그만큼 병신같이 했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문제.

미클리오가 인용한 "같은 것을 보고 같은 것을 듣는 진정한 동료"는 원래 이즈치의 장로 할배가 한 발언인데 이 할배가 한 발언은 분명히 영응력이 낮은 인간에 대한 차별 발언이 맞습니다. 그런데 미클리오는 이 발언을 인용하면서 다른 의미로 인용했다는 점이 문제에요. 이후에 미클리오가 로제와 한 대화를 보면 알 수 있는데, 미클리오는 자신들 천족에 관해 "스레이의 동료가 맞긴 하지만 같은 것을 보고 듣는지는 알 수 없다"고 발언합니다. 로제가 스레이만 인간이냐고 되물으니까 그렇다고 하면서 친절하게 주석까지 붙여줍니다. "스레이에게는 도사의 숙명에 공감할 수 있는 인간의 동료가 없어"라고요. 그러니까 미클리오의 발언에서 중요한건 인간이냐 아니냐입니다. 이건 게임 프롤로그부터 알리샤가 리타이어할때까지 내내 미클리오가 알리샤를 묘하게 챙겨주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미클리오한테 중요한건 "스레이의 주변에 인간 동료가 있는 것"이니까요. 씁쓸한 얘기지만 어쩌면 미클리오는 알리샤 개인에 대해 친절했다기보다는 그냥 스레이의 동료가 될 인간에게 친절했다고 보는게 맞을지도 모릅니다.

덧붙여서 라일라가 로제를 동료로 영입하려고 한 건 오해의 여지고 뭐고 없이 그냥 로제가 영응력이 높기 때문이 맞습니다. 이 타이밍에 진정한 동료 발언이 나온 것도 미클리오의 발언이 오해받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덧붙여서 이렇게 놓고 보면 또 한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주인공인 스레이가 바라는 세상인 "인간과 천족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면서 살아가는 세계"를 친구인 미클리오가 부정하고 있습니다. (…) 뭐 상호간의 완벽한 이해는 불가능하다는 주장 자체는 별로 신기한 건 아닙니다. 엔드 오브 에바도 그렇고, 후쿠다 미츠오 감독은 인터뷰에서 건담 SEED의 주제가 "어차피 서로 이해하는건 불가능하니까 서로서로 맞춰가면서 살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솔직히 SEED에 그런 얘기가 과연 나왔었나 하고 좀 의심스럽긴 합니다만 감독 본인이 인터뷰에서 그렇다니까 그렇다고 쳐 줍시다.) 문제가 되는 건 미클리오의 포지션이죠. 주인공의 동료인데 주인공의 사상을 대놓고 부정하고 있는데다 그런 상태에서 마지막까지 동료로서 싸우니까 (…)

사실 중요한건 저 발언이 오해냐 아니냐 보다는 그냥 게임 자체가 대놓고 알리샤를 의도적으로 소외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에서는 실드 칠 여지가 없습니다. 덤으로 게임판의 스레이가 의지박약 주인공인 점도 변함이 없구요. 제스티리아 크로스가 갓갓애니인 점은 이 부분을 완전히 어레인지해서 소외받는 알리샤도, 의지박약 스레이도 없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2쿨이네요. 1쿨 부분의 전개는 사실 캐릭터성 표현을 제외하면 원작에서도 그렇게까지 비판받지는 않았던 부분입니다. 제스티리아의 진정한 지뢰는 후반부에 각종 설정이나 연표가 드러나면서 화려하게 폭발하는데 애니에서 이걸 어떻게 표현할지가 정말 기대됩니다.

아, 물론 설정적인 부분을 제외하면 이미 스레이와 알리샤, 천족들, 로제의 관계가 탄탄하게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어지간히 바보짓을 하지 않는 이상 결말부의 그 "결단"은 꽤 만족스러운 결말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덧글

  • 각시수련 2016/09/29 16:19 # 답글

    갓포터블 갓갓
    http://www.nicovideo.jp/watch/sm29723327

    바바누키 ㅋㅋㅋ 원작화간ㅋㅋㅋㅋㅋㅋ 시청자정화. 진정한 동료(진)
  • WeissBlut 2016/09/29 23:58 #

    암이 나았습니다
  • 쇠불K 2016/09/29 19:29 # 답글

    그러거에서 2쿨이 참 여러가지로 거시기할거 같기도 해서 불안.
    본격적으로 시나리오가 좆망 직행 열차표를 끓은 기점이라서.
  • WeissBlut 2016/09/29 23:58 #

    영원의 고독 (17년)은 진짜
  • 空我 2016/10/03 05:05 # 답글

    이제와서 어떻게 수습한다한들 희대의 히로인 사기극이 없어지는 건 아니라...
  • WeissBlut 2016/10/03 17:30 #

    히로인 사기극은 둘째치고 이거 캐릭터 관계도나 세계관 연표같은 기본적인 부분도 망해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515
80
393511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