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클로저스 밸런스 패치 역사상 가장 멍청했다고 보는건 놀이문화



조건부 옵션 분화라고 생각함. 물론 순수하게 밸런스를 논할때 멍청하다는 얘기고 튜닝 힘들게 만들어서 튜닝 컴포넌트랑 이퀄라이저 소모시키는게 목적이었다면 플레이어로서 개빡치긴 해도 머리는 잘 굴렸다고 볼 수도 있음. 솔직히 나딕의 목적은 후자 아니었을까?

가장 난감한건 백어택과 에어리얼에 비해 다운어택과 체이스는 발동시키는 옵션 자체가 페널티에 가깝다는 거임. "내가" 공중에 떠있으면 에어리얼, "내가" 적의 뒤에 서있으면 되는 백어택은 적어도 플레이어의 조작여하에 따라 조건부 효과를 받을 수 있음. 물론 백어택의 경우 AI가 항상 플레이어 캐릭터를 노리게 되어있으므로 에어리얼보다는 받기 어렵지만 아예 불가능한건 아님. 그에 비해 다운어택은 적을 다운시키는 것부터가(특히 보스급) 힘들지만 다운된 시점에 이미 적이 50% 대미지 감소를 받기 때문에 다운어택 댐증을 받아봐야 다른 옵션에 비해 손해를 본다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 체이스는 더 심각한데 일단 거대보스 치고 뜨는 놈이 드물다. 떠야 증댐이 되는 옵션인데 보스전에서 보스를 띄울 수가 없으니 증댐을 아예 받을수가 없음. 증댐이 제일 필요한 전투가 보스전인데! 체이스 특화 신캐인 티나는 이걸 전용 패시브를 줘서 땅에 붙어서 스킬을 쓰면 적이 뜨거나 말거나 무조건 체이스가 적용되도록 해서 해결했는데 이건 그 패시브를 가진 티나한테만 적용되는 해결책이지 체이스라는 옵션 자체의 해결책이 아님. 그리고 나딕놈들이 체이스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고칠 생각이 없다는 얘기기도 하고.

뭐 여기서 이런얘기 한다고 해결이 될것도 아니고. 사실 밸런스는 이미 포기했으니까 유리 모델링이나 새로 해줬으면 좋겠다.


핑백

  • Indigo Blue : 2016년 내 이글루 결산 2017-03-20 21:13:42 #

    ... 수영복 준다길래 잠깐 들어가봤는데 1074 2 야 씨발 타입문이랑 딜라는 반성해라 1022 3 개인적으로 클로저스 밸런스 패치 역사상 가장 멍청했다고 보는건 933 4 작가들이 사과한다고 용서해줄 수 있는 단계는 이미 지나갔을걸요? 929 5 온라인 ... more

덧글

  • ... 2016/07/30 10:04 # 삭제 답글

    참고로 다운어택은 이미 사라졌...
  • WeissBlut 2016/07/30 12:06 #

    지금이 아니라 분화 당시를 중점으로 얘기하다보니…
  • 운명의검 2016/07/30 11:10 # 답글

    저기 다운뎀감은 초기에 사라짐 1년도 넘었어요 다운어택은 삭제중이구요
  • WeissBlut 2016/07/30 12:07 #

    지금이 아니라 분화 당시를 중점으로 얘기하는겁니다. 그땐 댐감 남아있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312
87
392241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