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추가평 놀이문화



2014/04/27 : 검은사막 주말 감상

0.

CBT때 느꼈던 점에서 아주 크게 변하진 않았다. 편의성 면에서 아주 약간 발전하긴 했지만 그래도 근본적으로 불편한 게임이란건 변하지 않았고, 여전히 대부분의 컨텐츠는 뭔가 어거지로 끌어모은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래서 이 글과는 별개로 CBT때 적었던 감상글에 대한 첨삭은 필요 없어 보인다. 굳이 한가지 수정하자면, CBT 감상글을 쓸 당시엔 몰랐는데 카메라 조작이 따로 가능했다. 그래서 스샷 찍기는 진짜 좋은 게임이다.


1.

캐릭터 육성 시스템이 엉망이다. 우선 레벨업시 능력치 랜덤성장. 리니지도 아닌데 축캐니 저주캐니 하는 단어를 또 쓰게 될 줄이라곤 상상도 못했다. 최저로 성장했을 때와 최대로 성장했을 때, 양쪽을 대조해보면 레벨 50 기준으로 생명력 차이가 200에 가깝게 나기 때문에 PvP시 밸런스를 망가뜨리는 주범 중 하나다. 이거 말고도 여러가지로 밸런스상 문제가 많은 게임인데, 뭐 스테이터스치를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없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수치가 별로 없어 뭐가 문제인지도 플레이어는 파악하기 힘들다. 다행히 나는 PvP에는 관심이 없었다.

레벨과 별개로 스테이터스에 영향을 주는 호흡, 힘, 건강 수치를 올리려면 각종 생활 컨텐츠를 억지로 해야하는데 (호흡은 걷거나 뛸 경우 성장하고, 힘은 무역품을 들고 걸을 경우 성장하고, 건강은 음식을 먹으면 성장한다) 특히 건강은 생명력과 전투자원(마력, 투지) 성장과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무조건 성장시켜줘야 한다. 그리고 이건 전부 의미없는 반복작업이다.


2.

NPC 친밀도 시스템이 완전히 의미불명. 퀘스트 등으로 오르는 친밀도는 아예 없다. 친밀도를 올리려면 기운을 소모해 NPC와 인사를 나누거나 대화를 나눠야 하는데, 대화 시스템이 또 의미불명의 미니게임이다. 캐릭터별로 정해진 별자리에 따라 빈 슬롯이 있고 거기에 맞는 키워드를 끼워맞춰 그때그때 제시되는 목표를 달성하면 친밀도를 얻는 시스템인데, 개중에 흥미 유도를 몇번씩 실패하라는 의미불명의 목표가 있는건 제쳐두고-친해지기 위해서 대화를 하는데, 흥미 유도를 실패하라니 대체 왜?-키워드를 선택했을 때 대체 무슨 대화를 나누는지, NPC가 무슨 반응을 보이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일체 없고 그냥 흥미 유도 성공, 실패라는 결과값만 보여주는 대화창을 보고 있으면 이게 NPC와 대화를 나누는지 그냥 카드게임을 하는건지 구분이 안 가는 수준이다. 대체 이걸 기획한 사람은 누구고 이걸 통과시켜 준 사람은 또 누군지 얼굴이나 보고 싶다.


3.

퀘스트 컷신은 음성이 추가되긴 했지만 연기 퀄리티가 그다지 높지 못하기 때문에 여전히 몰입도가 낮다. 그리고 시나리오 퀘스트는 자체적으로는 분명 순서에 따라 흘러가지만, 정작 그 순서와 관계 없이 주어지는 퀘스트들도 있기 때문에 닥치는 대로 진행하다보면 퀘스트와 퀘스트 사이의 연결이 이상해진다. 스토리 컷신도 유기적인 흐름에 대한 설명이 없이 그저 상황이 어떤지만 보여주기 때문에 유저의 혼란을 가중시킨다.


4.

인게임 장비도, 유료로 팔아먹는 의상도 디자인이 너무 대충. 초창기엔 꽤 괜찮았던것같은데 언젠가부터 디자인 자체도 이상해지고 모델링 퀄리티도 엉망이 됐다. 신캐릭인 매화는 본이 엉망인지 옷을 입혀놓으면 몸매가 다 망가지는 수준이다.


5.

운영에 대한 평가는 그냥 할 말이 없다. 뭐라고 하기도 짜증나는 멍청한 운영이라. 그나마 랜덤박스 안 팔아먹는건 좀 칭찬할만하긴 한데, 랜덤박스 안 파는 대신 다른 방식으로 과금을 끌어모으고 있어서 뭐 또 엄청 착한 과금은 아니다.


6.

결국 이 게임에서 건질건 오픈월드 샌드박스 RPG 치고는 꽤 액션게임에 가까운 전투 시스템이랑, 월드맵, 캐릭터 그래픽 정도다. 채집과 생산, 무역 컨텐츠는 시스템 자체는 평범한 편이지만 밸런스가 무자비한 노동을 강요하는 수준이고, NPC와의 상호작용 시스템은 상기했듯 그냥 쓰레기다.


7.

그래서 결론은, 그냥 MMO 포기하고 서버 쪽 개발력을 컨텐츠에 돌려서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스팀에 입점하는게 나았을 게임이라는 내 인상은 여전히 변하지 않았다. 애초에 이 게임, 파티플레이 컨텐츠도 거의 없다시피 하고 플레이어간 경제활동도 상당히 제약되어 있고 PvP 컨텐츠도 망했기 때문에 딱히 MMO라서 갖는 장점이 없다.


덧글

  • 카샤피츠 2015/05/15 02:09 # 답글

    검은사망은 거품이 빠져도 검은사망인가요(....)
  • WeissBlut 2015/05/15 19:58 #

    오히려 더 심해졌죠 어찌보면…
  • 대범한 에스키모 2015/05/15 11:47 # 답글

    싱글이엿다면..
    저도 할만햇을거라봅니다.
  • WeissBlut 2015/05/15 19:59 #

    뭐 지금 이대로 싱글게임으로 내는건 아무래도 좀 무리가 있긴 합니다만 적어도 지금보다는 더 안정적이었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25
40
388542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