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에 불이 떨어지니까 난리들이시네요 놀이문화



랜덤박스 법적 규제 하겠다는 얘기가 설렁설렁 나오기 시작하네요
[이슈] 확률형 아이템 개정안…게임업계 "자율규제 맡겨달라"

지난주 일요일에 기사 떴을땐 "업체 측 반응"이라는게 출처불명이라 일단 지켜보자고 했습니다만 언론이랑 TL 양쪽에서 온갖 지랄발광들을 떠시니 그게 대한민국 게임업계의 기본적인 스탠스라고 치부해도 더이상 문제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트위터에서 팝콘 튀겨가면서 열심히 깠으니까 그거나 다듬어서 옮기고 끝내겠습니다.

아 그전에 글이 기니까 광고한번만 보시죠 (굽신)


자율은 얼어죽을 야 니들한테 자율적으로 하라고 맡겨서 7년째 안고쳐지고 있는데 뭐 자율이 어째? 입에 침이나 바르고 자율같은 소리를 해라. 얼굴에 아다만티움을 깔았나 아니면 양심이 소울젬이신가 그동안 한게 있는데 자율적으로 하겠단 말을 믿으라고?

2008년에 처음 자율규제안 발표했을땐 진짜 자율적으로 규제 할줄 알았는데 변하는게 하나도 없더라. 2011년에 또 시끄러워졌을때 대충 "자율규제 하겠다"로 넘어가길래 그때부터 뭔가 이상하다 싶었음. 그리고 작년에 또 자율규제 하겠다고 떠드는데 욕부터 나오더라.

법률로 묶이는게 그렇게 좆같으면 자율규제 얘기 나왔을때 진작에 확률 공개하고 호구새끼들 등쳐먹는 상법 자중하고 앙망문 써올렸으면 됩니다. 유예기간이 7년이나 있었다구요. 이거에 대해서 무슨 소리를 해도 변명밖에 안된다는걸 왜들 이해를 못하시나.

기회는 분명히 있었고 기회가 있었을때 마지막 버스를 타지 않은건 국내 개발사/퍼블리셔들입니다. 자업자득으로 칼맞는데 왜 남탓을 해요?

분명 징조는 있었어요. 랜덤박스질 거지같다는 소리 나온게 7년이 넘었다니까요? "자율규제" 얘기나온게 7년전이니까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표현한건 그것보다 훨씬 전이란 소립니다. 근데 그 7년동안 니들이 한게 뭔지 기억해보라고요.

자율규제를 하긴 개뿔이 아주 자율적으로 잘들 하셨습니다. 니들이 한건 랜덤박스 안에 랜덤박스를 또 넣고 패키지를 샀더니 구성물중 일부가 랜덤으로 나오고 랜덤템을 여는데 열쇠를 구매하게 만드는 식으로 랜덤질 더 교묘하게 만드는거밖에 없었습니다. 소비자들이 무슨 소리를 하거나 말거나 니들 배불리는데만 신경썼다고 좆같은 새끼들아. 근데 뭐 이제와서 법으로 소비자 등쳐먹지 말라니까 이제와서 역으로 배째라고 지랄들 중이신데, 알겠습니다 배 째드릴게요 ^^

이딴 변명이나 하고 있는 한 헬반도 갓발자니뮤들이 만드는 김치게임에 자정의 여지는 없고, 그럴 의지도 없다는건 확정적으로 확실하니 김치게임은 안하는게 답이라는 명제만 다시한먼 확인시켜주는 사건이었습니다.


아 그리고 한국과 일본이 전세계적으로 왕따라는 글도 올라왔던데 왕따이건 한국 뿐이구요 일본게임은 예전보다 위축됐을 뿐이지 그럭저럭 평타 치면서 나가고 있으니까 걱정 마시기 바랍니다. 당장 FF15만 봐도 전세계가 주목중이니까.

한국에서 양키겜 빨면서 일본 게임업계 무시하는애들 특성이 주로 "이런 우월한 양키게임도 못 받아들이는 갈라파고스 열도 업계 병신들"같은 스탠스를 취한다는건데 그런 니들을 위해서 패미통이나 MC에서 판매량을 집계해주니까 거기서 양키겜들 판매량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반도에서보단 잘 팔리니까. 그러고보니까 저기 엑봇들 본거지라면서요?


덧글

  • 스캔라인 2015/03/14 15:21 # 답글

    왕따 글의 내용을 보면 예전 심도루스 주장과 완전히 똑같더군요.
    심도라는데 500원 겁니다.
  • WeissBlut 2015/03/14 19:48 #

    그러고보니 심도는 요즘 어디서 뭐하고 있을지 궁금하긴 하네요
  • 봉민간인군 2015/03/14 15:52 # 답글

    자율규제라는 말이 참 웃기는데 말입니다. 자율규제 해서 본래 의도대로 된적을 별로 보지 못했습니다.
  • WeissBlut 2015/03/14 19:49 #

    뭐 사실 해외 사례를 보면 자율적으로 잘 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근데 한국에선 못본거 맞는듯. 해외에서도 처음부터 잘된게 아니라 협박해서 깨갱한 경우가 많고.
  • 2015/03/14 16:05 # 답글

    사실 확률 공시만으로 사던 사람들이 안사게 될거 같진 않아요... 정 떨어져서 안사는 사람도 생기겠지만.

    가챠 시스템 진짜 싫어요 ㅠㅠ
  • WeissBlut 2015/03/14 19:50 #

    근데 일본 모바일게임 업계에선 실제로 확률 공시 후 매출이 반토막났다는 얘기도 있긴 합니다. 이게 무조건 확률 공시만이 이유는 아니겠지만. 그리고 매출이 반토막났는데도 운영이 유지된다는 것도 포인트.
  • 小さな願いのあすか 2015/03/14 16:27 # 답글

    일본에서는 확률 공시하고 있지만 아직도 모바일게임은 잘나가고 있지 않나요 ?
  • WeissBlut 2015/03/14 19:50 #

    아주 잘나간다고까기 하기는 좀 그렇지만 어쨌든 잘나가는 프랜차이즈들은 잘 나가죠
  • 이런십장생 2015/03/14 17:09 # 답글

    국사무쌍님쪽에 답글 드렸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거 흥미진진한데요. 홀홀 게임업계죽인다는 아이템 범위와 확률공시가 일본업계 자율로 만들어진 가이드라인이라는 걸 알면..ㅋ 그러니까 정의원은 그냥 일본 모바일 온라인게임업계 자율규제를 모방한 것뿐.ㅎㅎ
  • WeissBlut 2015/03/14 19:54 #

    뭐 걔들도 협박먹으니까 깨갱해서 수그러든거긴 한데 어쨌든 "일본 업계가 스스로 정한 선"이란 말이죠. "여기까지는 해줄 수 있다"는 건데. 김치 게임사들은 "이것도 못해주겠다"고들 하니.
  • 쇠불 2015/03/14 17:47 # 답글

    저 글 댓글들도 보면 거기도 핵노답 이란겤ㅋㅋㅋㅋㅋㅋㅋ
    열도 애니 게임 오덕들을 무슨 대마초 중독자하고 비교하고 있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
  • WeissBlut 2015/03/14 19:51 #

    전형적인 문화사대주의자들이죠.
  • 역성혁명 2015/03/14 18:08 # 답글

    게임이 도박취급받지 않기위해서라도 필요한 규제라고 생각하는데...
  • WeissBlut 2015/03/14 19:51 #

    현실적으로 도박이랑 똑같은데 그걸 도박이 아닌것처럼 포장하려니 지지부진하게 헛소리나 하고 있을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 강철의대원수 2015/03/14 21:06 # 답글

    와 반도개발자x끼들답없는건알앗는대 지들이갑인줄아네
    저러니 점유율쳐내주지

    지금 자기들 처지를 모르는가본대 의원님이 친절하게 판시알려주셧으니 보고 행동해야 하지안나싶은대
    현금거래덕에 확률성 현금탬 안팔아도 대부분 걸리는판에;;;
  • WeissBlut 2015/03/15 19:25 #

    환금성이나 확률성은 이미 거의 대부분의 게임이 갖추고 있죠
  • amitys 2015/03/14 21:07 # 삭제 답글

    사실 저기 ㄱㅇㄷ의 그곳과 비교했을 때 환금성만 없다 뿐이지 어릴 때부터 이런 맛을 보게 하는 게 더 질이 나쁘다고 봅니다-_-
  • 강철의대원수 2015/03/14 21:20 #

    죄송하지만 거블아닌건 환금성있습니다 넵
    현금거래사이트 이용하다보면 의외로 중고딩들 꽤댐;;;
  • WeissBlut 2015/03/15 19:25 #

    공식적으로 환금을 인정하지 않을 뿐이지 환금성 자체는 이미 판례로 인정되고 있죠
  • amitys 2015/03/15 19:58 # 삭제

    물론 저도 오래 온라인게임 해봐서 알지요.
    말씀하신 것처럼, 제작사쪽에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논외하고 이야기했습니다.
  • 궁굼이 2015/03/14 23:02 # 답글

    겅호가 전세계에서 돈을 얼마나 쓸어담는지 생각해보면...
  • WeissBlut 2015/03/15 19:25 #

    그러고보니 겅호가 있죠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5 21:18 #

    전세계--;; 일본내에서만 이겠죠
  • 궁굼이 2015/03/25 22:32 #

    이분 겅호 겁나 무시하시네[....]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6:47 #

    일본 모바일 게임사 매출이 대다수가 일본내수에서 벌어들이는데 무시하고 말고 할게 뭐있나요
  • 큐어걸 2015/03/15 02:27 # 답글

    콤프가챠제재가 엊그제 같은데 말이죠.
    근데 확률공개가 의미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 WeissBlut 2015/03/15 19:26 #

    뭐 일본 소셜가챠겜 업계는 콤프가챠 없애고 확률공개한 후에 매출이 반토막났다는 소문이 있긴 합니다. 어디까지나 소문이지만.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5 21:49 # 답글

    파판15를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는건 님의 개인적인 생각인가요 뭔가요?
  • WeissBlut 2015/03/25 23:32 #

    개인적인 생각이고 나발이고 IGN이나 게임스팟 가서 기사나 찾아보세요 멍청한 새끼야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6:51 #

    IGN...게임스팟에서 기대되는 영상 올라오는게 비단 파판15뿐이 아니라

    수십 수백개가 넘는데 굳이 파판15를 꼽은 이유가 뭐냐구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7:02 #

    디오더도 나오기전에 주목받았고 데스티니는 뭐 말할것도 없죠

    댁이 일본게임 좋아하는건 알겠는데 졸라 부풀려말하지는 맙시다

    댁이 망했다는 김치게임들이 반도를 벗어나서 북미에서 흥행하는 게임이 한둘이 아니니까요

  • WeissBlut 2015/03/26 17:23 #

    북미에서 흥행하는 반도게임 테라정도밖에 생각나는게 없는데 뭔 개소리하시나. 아 길드워2도 끼워드릴까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7:32 #

    아키에이지도 잊으시면 안되죠^^
  • WeissBlut 2015/03/26 17:40 #

    아키에이지가 북미에서 잘나간다구요? 그런소리 처음들어보는데 뭐 제가 모르는걸수도 있으니까 그럼 아키에이지도 쳐 줍시다.
    북미에서 잘나가는 스시게임 얼마나 있는지 따져볼까요?
    우선 닌텐도 게임만 따져도 여기 언급된 김치게임 숫자 3개는 뛰어넘는것같은데?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7:44 #

    ㅋㅋㅋ 결국 닌텐도로 귀결하시네 ㅋㅋ

    닌텐도 게임은 하지도 않으면서 일뽕 빠시네 ㅋ

    닌텐도 언급하셨으면 파판15따윈 언급하시면 안되죠 ?
  • WeissBlut 2015/03/26 17:48 #

    지랄 똥싸지 마시고 "닌텐도"만 쳐도 저 3개는 쳐바른다는건데 뭔 개소리시죠? 닌뽕이 아니라 현실을 얘기하는건데.
  • WeissBlut 2015/03/26 17:50 #

    닌텐도 언급했으니 FF15는 언급하면 안된다니 캬 논리왕.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7:52 #

    weissblut// 맞아요 '닌텐도' 만 언급하시면 김치게임이 인지도나 유명ip면에선 부족한게 당연함

    제가 말씀드린거는 그 많은 일본게임중에 하필 '파판15' 를 가지고 세계가 주목하느니 뭐라니 하면서

    자위하냐 이말이죠

    단한번도 1000만장을 팔아보지 못했던 파판15를 전세게가 주목하고있다!!

    농담하세요?
  • WeissBlut 2015/03/26 17:53 #

    천만장이 뉘집 개이름인줄 아시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김치게임은 천만장 판 게임 있겠죠?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7:54 #

    닌텐도가 베스트셀러 ip를 2~3개 갖고 있으니 국내게임이 설치면 안된다는듯이

    말씀하셨잖아요

    그럼 그 밑에 쩌리는 언급하시면 안되죠

    닌텐도 게임만 빠시면 됩니다

  • WeissBlut 2015/03/26 17:55 #

    그럼 파판만 따져봅시다. 파판 7이 970만장 팔았고 10이 790만장 팔았는데 거기에 가져다댈 김치게임은 있어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7:57 #

    콘솔게임이 아니라 판매량은 모르겠는데

    매출로만 따지면 뭐 파판970만장은 개 껌이네요

    방금 계산해봤는데 1000만 * 5만원 = 5천억원정도 매출이 잡히더군요

    크로스파이어 하나만으로 5000억 이상 벌어들였으니

    매출면에서는 문제가 없겠네요

    테라도 연매출 3천억은 벌었던걸로 알고 있는데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7:59 #

  • WeissBlut 2015/03/26 18:03 #

    크로스파이어 매출 상당수는 중국 아닙니까? 부분유료로 특정지역에서만 벌어들인 매출도 인정할거면 겅호도 인정 못할거 없는데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8:07 #

    weissblut//님의 말씀도 일리는 있습니다만 국내 시장에서 성공했는지 해외시장에서 성공했는지는 구

    분을 지어야죠

    중국시장의 어마어마한 텃세와 표절게임들을 이겨내고 지금까지 서비스가 잘되고 있으니까요
  • WeissBlut 2015/03/26 18:14 #

    거기다 스퀘어에닉스는 "월정액 회원"만 100만명 넘겼다는 발표도 있었는데 (FF11, FF14, DQ10을 총합한 수치긴 합니다만) 월정액을 15000원씩만 잡아도 저런 "월정액 게임으로만" 월매출이 150억이 넘겼다는 소리가 되는데요.
  • WeissBlut 2015/03/26 18:20 #

    그리고 겅호가 국내매출에 의존한다고 주장하시는데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450020
    한국이랑 북미에서도 먹혔다는 기사가 있는데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8:29 #

    weossblut// 테라와 크파는 단일 ip로 벌어들인 수익을 말씀드린겁니다

    파판시리즈중에 970만장 팔았다고 하시길래 그리 말씀드린거죠

    앱애니 가보면 ios 차트순위에서 매출상위권에 브레이크 프론티어 하나 있고

    컴투스에서 만든 서머너즈가 26위에 올라와있네요

    말씀하신 겅호 퍼드는 안드로이드에서만 보이고 매출순위는 56위네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8:32 #

    weissblut// 더불어 일본 모바일게임은 국내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기에 말할것도 없을것 같네요

    겅호나, GREE, DENA 등 일본모바일게임사 대부분이 일본내수 이익을 얻어내고있다고 봐야죠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8:38 #

    http://www.gevolution.co.kr/rank/aos_global.asp?c=gb

    모바일같은 경우에는 위의 사이트에서 해외모바일 게임의 순위를 쉽게 볼수 있는데

    일본에서도 국내모바일이 잘나가고있네요

    다른 해외에서는 더더욱 말할것도 없고
  • WeissBlut 2015/03/26 18:46 #

    아니 어차피 온라인게임은 "판매량"으론 못따지니까 매출로 따지기 시작한거 아닙니까? 파판 11 14 드퀘 10 3개 타이틀이니까 대충 3으로 나눠도 개당 월매출 50억이네요? 거기다 "파이널 판타지" 라는 IP에 관한 인지도는 단순히 월정액으로 끝나는게 아니죠?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9:01 #

    WeissBlut// 파이널 판타지에 관한 ip는 단순 인지도로 끝나지 않는다?

    뭔 소리하세요--?

    파판 인지도가 개 쩔고 씹어먹는 네임드라 게임매출이 그모양인가요...;

    재미있으면 과금하면서 플레이하는거죠

    문제는 재미가 없으니 매출이 그정도라는 거죠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9:04 #

    WeissBlut// 굉장히 큰 착각을 하시는게

    파판이라는 타이틀이 인지도가 님이 말한대로 네임드급이라면

    이번에 번지에서 만든 대작 '데스티니' 같은 경우만 보더라도 게임은 기대이하인데

    판매량은 씹어먹어 주셨죠?

    파판은요??

    굉장히 이상한 착각속에 빠져게시네

    나올때마다 판매량이 보장되던가요?
  • WeissBlut 2015/03/26 19:06 #

    아니 그래서 그 "나올때마다 판매량이 보장되지는 않는" 파판만큼이라도 "개당 타이틀"로 팔아본적이 있냐니까요? 없죠? 없어서 총매출로 따진거 아닙니까?
  • WeissBlut 2015/03/26 19:20 #

    뭐 더이상 말하기도 귀찮으니 여기까지 합시다 네 스시겜 파판 쳐바르는 김치겜 크로스파이어 열심히 하세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9:23 #

    WeissBlut// 당연히 매출로 비교해야죠.. 온라인게임하고 콘솔게임하고 판매량을 비교할순 없지 않습니까?

    또한 인지도를 언급하셔서 번지의 '데스티니' 그리고 배필, 콜옵같은 작품이 진찌 인지도로 벌어먹고 사는 타이틀이죠

    머릿속에서 뭔 상상을 하길래 파판짱 해대는건지

    드퀘는 전형적인 일본 내수 게임이고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9:25 #

    WeissBlut// 귀찮은게 아니라 댁이 조또 모르고 여기저기서 나불대니 한마디 한것 뿐입니다

    제가 가져다 드린 출저 보면 일본 모바일게임의 갈라파고스 수준도 알테구요

  • WeissBlut 2015/03/26 19:34 #

    조또 모른다는건 시발 매출이 이용자수로 나눠떨어지지 않는 부분유료겜 매출가져다가 패키지판매량이랑 비교하거나 블소가 카툰렌더링이라고 주장하는 누구보고 말하는거구요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9:43 #

    weissblut// 비교가 안되는걸 아시는 분이 위에 파판15는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는 개드립을 시전하시나;

  • 영악한 눈꽃마녀 2015/03/26 19:46 # 답글

    이쯤하면 됐구요 댁이 정신승리 존나게 해대는 꼬라지보니 대화가 이어지질 않겠네요

    스시겜 재밌게 하시길^^
  • WeissBlut 2015/03/26 19:48 #

    마지막까지 웃음을 잃지 않는 승리자의 여유 존경스럽습니다 ^^
  • 2015/04/19 10:17 # 삭제

    캬 눈꽃마녀같은 입먼지 호구새끼 때문에 오늘도 김치개발자의 생활이 보장되는구나 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26
29
394998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