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DEA가 랜덤박스 자율규제 선언을 "또" 했습니다 일상잡상



코론의 기록보관소 :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업계의 자율규제 역사 정리
인벤 : K-IDEA, 청소년 보호를 위한 게임 업계 자율규제 선언

이로서 제가 알고 있는것만 벌써 세번째군요. 그런데 과연 얼마나 지켜질지는, 글쎄요. 자율규제로 지켜질거였으면 애당초 지금같은 상황이 되지도 않았겠죠.
기존의 가이드라인에 비해 사후 관리 단계에 민원 대책 시스템 구축 항목이 추가된게 눈에 띕니다만, 실질적으로 얼마나 "제대로" 운영될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군요.
저 가이드라인이 얼마나 허망한지는 2008년에 발표한 것과 이번에 발표한 걸 비교만 해봐도 알 수 있는데요.
붉은 박스 쳐진 부분 보시면 알겠지만 실질적으론 거의 변한게 없습니다. 솔직히 가이드라인의 방향성 자체는 틀리지는 않았다고 봅니다만, "자율" 규제의 주체인 각 게임사들이 지킬 생각이 없어서 꼼수를 부려가며 피하거나 아예 씹고 있으면 어느정도의 강제성을 띄고 또 빠져나갈 헛점이 없게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해야죠.
도대체 언제까지 자율규제 자율규제 말만 할겁니까? 두번이나 못믿을 결과가 나왔는데 이번에 또 믿으라구요?

덧글

  • 레이오네 2014/11/07 20:29 # 답글

    자율 좋지요 자율. 안 지켜도 되니 게임사들 입장에서 얼마나 좋습니까 :)


    ...에휴.
  • WeissBlut 2014/11/09 11:49 #

    "자율"이니까요
  • 피그말리온 2014/11/07 20:44 # 답글

    이러니 자율이라는 말을 사람들이 믿어주질 않는...
  • WeissBlut 2014/11/09 11:49 #

    당한 게 있는데 어떻게 믿겠습니까
  • 질풍의랩소디 2014/11/07 21:45 # 답글

    모니터링이야 하겠지요, 매출 얼마나 나왔는지 서로 궁금하긴 할테니까(...)
  • WeissBlut 2014/11/09 11:50 #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느끼는 개선점이 없다는게 제일 큰 문제죠 뭐 ()
  • NRPU 2014/11/08 09:47 # 답글

    한국에서 자율이란 단어는 엿장수 마음대로죠.
    본문의 사례나 모두가 다 해봤을 야간'자율'학습이라던가ㅡㅡ
    으아니 전혀다른 사례인데 같은단어를 쓰고있어!
  • 하늘여우 2014/11/08 10:31 #

    야간자율학습은 사실 앞에 (강제참가)가 붙습니다! 공부할 내용만 자율일 뿐...(사실 대부분 자거나 딴짓하긴 한다지만)
  • WeissBlut 2014/11/09 11:50 #

    마법의 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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