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다 아키히코풍 그림이 유행인가 놀이문화



TIG : (영상) 목표는 제대로 된 모바일 RPG! 신수의 주인 / 신수의 주인 “작가만 5명,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한다”

던전스트라이커때도 뭐여 이거 요시다 아키히코잖아 란 생각은 들었지만 신수의 주인인가 하는 게임은 아예 대놓고 파쿠리. 심지어 지금 웹툰그리는 호랑 작가 데려다가 요시다 아키히코 파쿠리를 시켜놨는데 이럼 게임 개발사 뿐만 아니라 호랑작가 커리어에도 문제생기는거 아닌가 싶은데.
더 가관인건 담당 PD라는 사람 반응.

안녕하세요. 신수의 주인 개발을 맡고 있는 신원철 PD입니다. 한낮님과 음마교주님께서 좋은 기사를 써주셔서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아보네요. 읽어봐주시고 댓글 달아주시는 한 분 한 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꾸벅 z __z)
공개된 원화는 신수의 주인이 추구하는 게임성인 스토리가 살아있는 모바일 RPG를 만들기 위해 수백 가지의 래퍼런스를 찾고 많은 시행착오 끝에 원화가에게 요구드린 사항이며 제 판단하에 그려진 캐릭터들입니다.
기사 본문에도 나와있듯 롤앤무브 스튜디오는 파트를 구분하지 않고 작업을 하며, 리더인 저의 결정에 충돌보다 믿고 따른다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서 보시기에 다소 강압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오나, 이렇게 하지 않으면 게임의 개발이 힘들어집니다. 신수의 주인은 이제 고작 2,3개월 된 프로젝트입니다. 빠르게 개발하는 단계에서 의견이 충돌하면 개발 기간은 늘어나고, 여러분들께 선보이는 시기가 늦춰집니다. 가장 큰 걱정은 의견 충돌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개발 기간과 단가가 오른다는 겁니다. (많은 중소규모의 모바일 게임사들이 비슷한 이유로 사라집니다.)

제 이름을 걸고 출시하는 첫 모바일 게임입니다. 살아보겠다고 목숨걸고 모든 인맥을 동원하여 제작되는 게임입니다.
개발 첫날부터 지금까지 짧게는 세 시간, 길어봐야 다섯 시간동안만의 휴식을 취하고, 왕복 2시간 30분의 거리를 오가며 개발 중인 게임입니다.
전투 AI 개발에 도움을 받기 위해 몇 해간 쫓아다닌 퍼스트퀸 시리즈의 제작자 에이지 쿠레씨를 귀찮게 하기도 했고, 모델러 한 명을 구하기 위해 1달간 집 앞에서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모델링 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나 UI도 부탁하다시피 제작되었습니다. 원화를 담당한 호랑 작가는 저와 오랜 친분을 둔 친구입니다. 제 끈질긴 부탁으로 제가 원하는 그림풍을 그려주었습니다. 스토리를 담당한 태선 작가와 고렘(성상영)작가도 소중한 친구입니다. 기사를 통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렸으나 이들에게 누가되는 행동을 한 것이라면 저는 용서받지 못할 짓을 한 셈이 됩니다. 어느 작가가 자신의 색깔을 버리려고 하겠습니까?
오로지 저의 의지에 의해 나온 결과물들입니다. 부끄럽지만 개발 속도에만 신경쓰다보니 투자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거의 제 돈주고 제 시간 들여 개발 중입니다.) 어렵사리 개발하고 있습니다만, 내년 상반기에 꼭 출시하여 응원에 보답하고자 합니다. 클라이맥스 롤앤무브 스튜디오 신원철 PD 올림.


skipio님, 안녕하세요. 클라이맥스의 신원철입니다.
말씀주신 부분은 한 분 한 분께 설명을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쪽지를 나누고자 하였으나, 다른 분들도 함께 봐주시길 바라며 본 기사에는 마지막으로 글을 남기겠습니다.
말씀드리건대, 캐릭터는 이대로 출시되지 않습니다. 분위기는 맞춰나가는 중이고 모든 것을 고치는 한이 있더라도, 지금까지의 작업물을 모두 버리는 한이 있더라도 비난 받을 짓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첫 기사가 나간 후.. 지금까지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더 많았지만 비난을 목적으로 글을 올리는 분도 계셨고, 조롱하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도 받았습니다.
뼈저린 아픔이 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개발만은 끝까지 고집하고 싶습니다. 말씀 나누고 싶으시다면 제게 쪽지를 주시거나 내사하시어 만남을 가져봄이 어떨까 합니다.

밑도끝도없이 우리 중소규모 개발사라 힘들다는 감성팔이부터 시작해서 나중에 캐릭터 고치겠다는 말도 덧붙이긴 했는데 그래서 지금 중요한건 나중이 아니라 지금 당장 기사에 올라온, 아무리봐도 요시다 아키히코 화풍을 의도적으로 복붙한 그림이랑 브레이블리 디폴트 모델링을 의도적으로 복붙한 게임 그래픽 아닌가 싶은데. 쪽지보내거나 회사로 찾아와서 1:1로 대화하자는 얘기는 덤입니다.

별 생각 없이 파쿠리 하다가 들키니까 걍 "나중에 바꾸겠습니다" 이소리 하고 끝? 스쿠에니 한국지사가 없는게 아쉬울 지경이다. 있었으면 거기다 이메일이라도 보내겠는데.

솔직히 던전스트라이커도 내가보기엔 요시다 아키히코 파쿠리였는데 뭐 그래도 나름 한국식으로 어레인지는 해놨더라. 이건 그것도 아니잖아. 그냥 딱봐도 요시다 아키히코 그림인데 문제가 벌어지면 감성팔이랑 "나중에 바꾸겠습니다"로 회피할게 아니라고 보는데.

하긴 지금 스쿠에니는 이런 게 있다는것도 모르고있을테니 스쿠에니한테 사과하면 그것도 모양새가 웃기고, 화풍을 도용당한건 스쿠에니랑 요시다 아키히코지 일개 플레이어가 아니니까 지금 이 기사에 댓글 달아놓은 네티즌들한테 사과하는것도 좀 웃기고. 와 끝내준다.

덧 -
호랑작가 평소 그림체도 결코 대중적으로 안 먹힐 그림체가 아닌데 그런사람 데려다놓고 하는게 스쿠에니 파쿠리라니, 인재의 낭비 아닌가?

핑백

  • Indigo Blue : 나 이런거 별로 안좋아하는데 2013-10-06 20:36:22 #

    ... 요시다 아키히코풍 그림이 유행인가오후 2시 52분정도에 혹시나 싶어서 찍어뒀던거 베스트 댓글만 편집그리고 오후 8시 10분경 베스트 댓글내가 헛다리짚는거겠죠? ... more

덧글

  • 남두비겁성 2013/10/06 15:12 # 답글

    저게 지금 뭐라는 궤변이래요.
  • WeissBlut 2013/10/06 15:18 #

    감성팔이죠 뭐
  • ㅋㅋㅋㅋ 2013/10/06 15:19 # 삭제 답글

    저런 것 보면 한국이 일본 따라갈려면 멀었음
    아니지~ 나쁜 건 다 따라하지 ㅋㅋ
  • WeissBlut 2013/10/06 16:01 #

    어지간하면 이런 무작정 까는 리플엔 동조하기 싫은데
    진짜 나쁜건 다따라함…
  • 센프 2013/10/06 15:23 # 답글

    호랑작가가 처음 '닥치고 요시다 아키히코 그림을 그려줘!' 라는 PD의 말을 들었을 때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 WeissBlut 2013/10/06 16:01 #

    그러게 말입니다 --;
  • 베로 2013/10/06 16:30 # 답글

    화풍같은건 요시다 아키히코풍의 케릭터를 만드는데 요시다 아키히코를 영입하지 않은 것이 비판 받을 만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크게 문제 될 부분은 아닙니다.

    가장 큰 문제는 변명하는데 변명이 구질구질 한다는 것...
  • WeissBlut 2013/10/06 20:21 #

    법적으로야 문제 없겠죠.
    근데 웹툰작가 데려다가 "이 그림 베껴줘" 하는것도 문제고 정말 말 그대로 "베껴그려서" 그걸 그대로 사용하는것도 문제죠.
    변명 구질구질한것도 문제구요.
  • 발로 한다 2013/10/06 17:44 # 답글

    이야 참 구질구질하다잉. 저러 거면 뭐하러 호랑작가 영입하나.
    이름 알려진 웹툰작가 불러다가 다른 작가 그림 따라그리라고 요구하는 개발자나
    친분 때문이라고는 해도 그걸 또 수락하고 그려준 작가나 참...
  • WeissBlut 2013/10/06 20:22 #

    그러니까요
  • 2013/10/06 18:0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WeissBlut 2013/10/06 20:22 #

    걍 죄송하다고 한마디 하는게 그렇게 어려운가 싶습니다.
  • Powers 2013/10/06 20:29 # 답글

    우리나라는 옆집 동생을 기획자로 영입하는 시스템인데요. 뭘. (우스개지만 우스개가 아닌...)
  • WeissBlut 2013/10/06 20:39 #

    웃프네요 ㅜㅜ
  • 일렉트리아 2013/10/06 20:50 # 답글

    호랑작가 : 이럴거면 왜 나 부름?요시다 아키히코부르지?

    PD : 요시다 아키히코가 더 비싸니까 ㅇㅇ
  • WeissBlut 2013/10/07 00:45 #

    비싼것도 비싼건데 일단 스쿠에니 소속이라 개인개발자가 접촉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지 않을까 싶어요. 저양반이 스쿠에니 외부 일 했다는 소리도 들어본 적이 없고.
  • 사카키코지로 2013/10/07 00:11 # 답글

    예전에 모 가수 뮤직비디오에서 스퀘어에닉스 게임(의 CG영화)을 베꼈다가 고소크리 먹은 적 있지 않았나요? 기분탓인가......
  • 淸嵐☆ 2013/10/07 00:11 #

    아이비가 어드벤트 칠드런에서 티파 교회 전투씬 베꼈다가 걸렸죠
  • 사카키코지로 2013/10/07 00:17 #

    ㄴ 아니 그러니까 제말은 (당시 게임업계에서는 나름 컸던) 그런 사건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우와! 우리도 제네들 따라하자!'는 듯이 펼친 정책이 이해가 안된다는 뜻이었습니다;;;
  • WeissBlut 2013/10/07 00:46 #

    근데 사실 거기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업계였으면 던전스트라이커도 그런 풍의 캐릭터디자인을 쓰진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그거 말고도 여러모로 문제가 될만한 건수가 있죠.
  • 淸嵐☆ 2013/10/07 12:33 #

    아이비 뮤비를 거론할 것도 없었죠. 그보다 몇 년도 전에 캐릭터 화풍을 비슷하게 해서 논란이 된 걸로 치면 파워프로 베낀 모바일게임 건도 있었거든요. 그 때 판사들이 이미 국내 개발자들 손을 들어줬습니다.

    최근 다함께 차차차 건도 소니가 해외로 수출하지 않는 한이라는 전제 조건으로 넘겨줬으니 적어도 국내한정 서비스라면 베끼든 말든 판결은 유리하게 날 것이다&도용당한 측도 넘어갈 것이다란 인식이 있겠죠.
  • WeissBlut 2013/10/07 21:07 #

    SCE는 명백하게 조건걸고 넘어가준게 아닙니다. 걍 한국시장이 작으니까 "신경쓰지 않은" 겁니다. 해외수출할 경우 대응한다는건 공식발표가 아니라 일종의 추측이죠. 뭐 대응을 안할수도 없으니까 사실상 확정된 추측이긴 합니다만.
  • heinkel111 2013/10/07 10:23 # 답글

    이제 이런건 더 않나올거라 생각했는데 아직 멀었군요.
  • WeissBlut 2013/10/07 21:05 #

    그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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