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든 생각인데 와우건 블소건 뭐건 놀이문화



이제 MMORPG에서 필드쟁, RvR이란 컨텐츠 자체는 시대착오적인, 구시대적인 컨텐츠 아닌가 싶으요.

까놓고 말해서 편먹고 싸움질하고싶으면 롤을 하지 누가 와우를 하겠어요.

블소 때려친지 오래되긴 했는데 실제로 블소도 얘기들어보면 무림맹이건 혼천교건 서로 일퀘 안하면 제작템 재료 가격이 감당이 안돼서 그냥 서로 "일퀘 하세요ㅎㅎ" "넹 감사ㅋㅋ" 하면서 하하호호 한다면서요. 와우도 일퀘하느라 바빠서 필드쟁은 뒷전이라고 들었고.

덧글

  • narue 2012/11/19 19:29 # 답글

    할게 많아서 필드쟁을 못합니다. 일퀘스파이럴이라고 해야하나. 일요일에 그거 다 돌렸더니 3시간 걸렸을때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일퀘 하기도 바쁜데 남에게 시비 걸고서 싸우고싶을까요. 전엔 실수로 공격이 들어가거나 하면 싸우고 난리도 아니였는데, 지금은 공격 들어가서 저도 빨리 끝내야하니 /사과 하면 받아주고 넘어가고. 에휴...

    싸우고싶어도 싸우질 못해요. 진짜
  • WeissBlut 2012/11/20 09:29 #

    결국 일퀘가 문제라는 결론이… 근데 일퀘 비중을 낮춰도 어차피 다들 레이드 뛰지 필드쟁은 안하겠죠
  • sigaP 2012/11/19 19:35 # 답글

    뭐...컨텐츠를 늘리는 방안일 뿐이죠 이젠.
  • WeissBlut 2012/11/20 09:30 #

    문제는 사실상 죽은 컨텐츠라는겁니다. 즐기는 사람이 없죠.
  • 음유시인 2012/11/19 21:14 # 답글

    RvR의 진짜 큰 문제가 뭐냐면 인구 불균형일 경우 쟁 뿐만 아니라 퀘스트나 파티 플레이도 크게 제약 받는다는거죠.


    대부분의 전쟁서버가 호드 우세인 와우의 경우 얼라이언스는 손해가 진짜 막심합니다.
  • WeissBlut 2012/11/20 09:31 #

    그런 문제도 있죠. 세력균형문제는 진짜 제작진이나 운영진이 어떻게 해결도 못하는 문제라 (보통 시스템상의 밸런스문제같은거일 확률이 낮으니까)
  • Dancer 2012/11/20 17:22 # 답글

    근데... 블소나 와우에는 다옥시절의 대규모 PVP는 눈씻고 찾아봐도 없지 않습니까.



    오히려 다옥시절에 RVR 하던 사람들은 와우나 블소에서 RVR을 기대하지 않죠.

  • WeissBlut 2012/11/21 01:14 #

    음 전 다옥을 안했던지라 명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RvR이라는 컨텐츠가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만족감 (=즉, 잠정적인 수익) 대비 서비스 제공자의 부담이 점점 커졌기 때문 아닐까요. 블소만 해도 전투시스템이 서버에 주는 부담이 장난 아닌걸로 알고있는데, 이게 필드에서 세력퀘하다가 어쩌다 마주쳐서 투닥투닥 하는 수준이 아니라 레알 진영대 진영으로 맞붙는 RvR 수준으로 펼쳐진다고 생각하면…
  • Dancer 2012/11/21 08:51 #

    1년 365일 전체 접속자의 60% 정도가 전투 상태로 있다고 생각해보시죠.

    (실화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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