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엑실리아 사태에 대해서 좀 씨부려보죠 놀이문화



이 빅 웨이브엔 탈수밖에 없(ry

0.
우선 밝혀두지만, 이번 사태와 관계없이 인트라링스랑 게이머즈가 개새끼들이라는건 사실입니다. 전 딱히 그놈들 옹호할 생각은 없습니다. 게이머즈는 기사의 질과 양에 비해 너무 비싸고, 인트라링스는 예판전쟁을 마케팅으로 쓰고 있으니 말 다했습니다. 근데 한가지 문제가 있다면 반다이남코게임즈는 더 씨발새끼들이란겁니다. 코스튬 DLC를 다 사면 게임 본편 값보다 더 요금이 많이 나옵니다. 난 진짜 이놈들이 망했으면 좋겠습니다. 테일즈 스튜디오랑 CC2는 스쿠에니같은데에 붙어버리고!

1. 네타바레의 유포과정에 대해서
저도 사실 스레를 전부 본 건 아니고, 대부분의 흐름은 그때당시 그 스레에서 같이 달리고 있었던 친구한테 카톡으로 실황중계받은거라 자세하게까진 모르겠습니다만, 적어도 지금 네이버, 이글루스, 루리웹 등지에 떠도는 소문보다는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일단 최초유포자는 한명입니다. 루리등지에선 스캔한건 한국인이고 그걸 일본인이 해석해서 유포했다느니 하는 소문이 도는데 다 헛소리입니다. 최초에 올라온 스포일러는 텍스트 네타바레였고, 그 이후에 일부 스크린샷 모음이 올라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스크린샷의 출처가 국내판 특전에 포함된 대사집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었고, 유포자에 의해 공략집 풀스캔샷이 뿌옇게 블러먹은 상태로 한두페이지 정도 올라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엔딩스포일러가 좀 문제긴 합니다만 최초 업로더는 RPG판의 엑실리아 스레에서만 놀고 있었고, 해당 스레에서 끝났으면 이렇게까지 커질 일은 아니었습니다. 루리웹 등지의 한국웹에 알려진것처럼 최초 유포자가 각종 판에 무차별 테러를 한 것은 아닙니다. 문제가 되기 시작한건 게하판 잉여들과 임부, 엑봇들이 스레, 판과 관계없이 해당 스포일러를 무차별로 살포하기 시작하면서였고, 그 뒤에 무차별 스포일러에 당한 피해자들이 "나만 당할 순 없지!" 라며 날뛴것과 "탈수밖에 없잖아, 이 빅 웨이ㅂ(ry"라며 노는 기분으로 난동부리기 시작하면서 일이 커졌죠.

1-EX. 스토리에 대해서
솔직히 스포일러랑은 관계 없이, 엑실리아(뿐만 아니라 테일즈 시리즈 전반)의 스토리상 반전은 예측하기 쉬운게 대부분이라; 주인공이나 최종보스의 정체 등 대한 정보는 PV에서부터 떡밥을 뿌린 상태였고, 심지어 주인공의 정체는 전에 나온 외전작인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나리키리 던전 X에서 정령 맥스웰의 대사로 암시한 적도 있으며, 심지어 캐릭터들의 몇몇 스토리상 포지션은 10주년 기념작인 "테일즈 오브 디 어비스"의 재탕입니다 -_-; 실제로 2ch에서 일부 잉여들이 엑실리아가 똥망할거라느니 예약취소할거라느니 날뛰고있는 것 치곤 실제 예약율은 평범하게 오르고 있거든요. 한국의 경우 예약취소건이 꽤 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건 스토리 스포일러 때문이라기보다는 그 후속타인 대사집 취소 때문이니 별개의 건으로 봅니다.

2. 반다이 남코 게임즈의 공식 입장 표명에 대해서
이하는 확실한 소스 없는 제 추측이 대부분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80% 이상의 확률로 그냥 일본 내 여론무마를 위한 꼬리 잘라내기로 보고 있습니다. 일단 최소한 반다이 남코 파트너즈 코리아의 경우 대사집 동봉과 게이머즈 공략에 대해 모를리가 없습니다. 인트라링스랑 게이머즈가 아마추어 번역/공략팀도 아니고 발매되지 않은 게임을 번역/공략하는데 해당 게임 제작사의 해당 국가 지사가 모른다는건 말이 안되겠죠. 더군다나 인트라링스는 대사집이 메인이니 게임을 플레이하며 번역하는것보다 반남코리아에 요청해서 대본을 받아낸 뒤 번역만 하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맨땅에 헤딩하듯 게임을 플레이하며 번역할리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지금까지 플삼으로 정발된 베스페리아, 그레이세스 F가 전부 대사집 동봉이었는데 이걸 전부 대본제공 없이 아마추어 번역가가 게임 플레이하며 번역하는것처럼 했다면 반남코리아는 개새끼들이죠 -_-; 더군다나 게이머즈는 발매되지 않은 게임의 마스터롬까지 받아 선행공략을 했는데 말이죠.
이 경우 반남코리아가 생각이 있었다면 반남 본사에도 해당 사실을 알렸을거고, 만약 반남 본사가 해당 사실을 몰랐다면 반남 본사는 반남코리아를 무슨 시골 편의점 체인 운영하듯 막장으로 해왔다는 사실밖에 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반남은 이미 아이마스2에서 꼬리잘라내듯 디자이너 한명을 보내버린 전적이 있죠. "여러분 아이마스2가 망한건 다 목성넣자고 주장한 부녀자 디자이너 탓입니다! 이 개년을 욕하세요!"
사실 아이마스2가 망한건 목성보다 다른 요인이 더 강했는데 말입니다. 류구코마치 프로듀스 불가라거나, 체온도시락이라거나, 베개영업 암시라거나 (이건 와전으로 밝혀졌지만) 등등.

3.
그래서 결론은 딱히 없고, 좀 자중합시다. 어디서 대충 주워들어와선 정확하지도 않은 소스의 정보 막 퍼트리지도 말고 말입니다.


참고자료 - 최초 유포자가 썼던 스포일러 레스 모음. 일본어. 스포일러 주의.

핑백

덧글

  • 동선 2011/09/06 09:19 # 답글

    이 게임 여케 퀼리티가 헐어서, 동인지라던가 많이 내줬으면 좋겠는데

    실상 그렇게 해서 많은 놈들이 그리기 시작하면
    스토리 없이 똥줄만 타겠지, 으흑 ㅠㅠ
  • 바르도나 2011/09/06 11:04 #

    넌 언제까지 닉체하면서 딴사람인척할래 ㅡㅡ
  • 동선 2011/09/07 05:06 #

    아니, 이보시오 의사양반

    내가 닉체 좀 한다는데 무슨 불만 입니까?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813
151
394333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