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블루 Continuum Shift를 뜯었습니다. 놀이문화



전에 가볍게 언급한적이 있지만 PSP 아날로그 수리 받으면서 PS3용 스타오션4랑 BBCS를 사왔었는데, 사실 그동안 손도 안대다가 (…) 이제사 뜯었습니다. PSN이 안열린 덕분에 추가 캐릭터같은 DLC는 개뿔 하나도 없는 상태 (…)

이제서야 뜯은 이유라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뭐 시간도 없고 말이죠. 가장 큰 이유는 제가 대전격투게임을 사실 거의 안한다는겁니다 (…) 싫어하진 않지만요. 일단 게임치라 정확한 레버입력을 요하는 게임을 잘 못하거든요. 그러니까 623C/D로 발동하는 인페르노 디바이더 같은거요. 키보드야 십자키 조작이 단순하니 상관 없는데 플삼에 키보드를 물려서 격투게임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 거기다 집에 손님이 올 일이 거의 없다보니 흔히 말하는 접대용 게임의 필요성을 거의 못 느꼈습니다. 사실 BBCS를 접대용으로 쓸 수 있냐고 물으면 좀 고개가 갸우뚱해지긴 합니다만 어쨌든 대전격투니까 못 쓸 거야 없겠지요. 아무튼 제 소장 소프트 중에는 그런 접대용 소프트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휴대용인 PSP용 철권 5 DR은 패스하고 (이건 어차피 휴대용이라 단독으로는 대전이 안되니까요) 나머지 소장품 중에는 대전요소가 포함된 게임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블블 CS가 유일합니다 (…) 심지어 PS2용 듀얼쇼크2도, PS3용 듀얼쇼크3도 딸랑 하나씩만 있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둘이 할 일이 없으니까 (…)

아무튼 그런 이유로 아직까지 뜯지 않다가 PSN 사태가 터지고도 거의 한달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뜯었습니다. 산지는 거의 두 달 다 된것 같네요 (…) 그리고 아케이드와 휴대용으론 CS2가 나왔죠 (…) 우와 늦어. 아무튼 그래서 뜯은 뒤의 감상말입니다만.
전 사실 전작인 Calamity Trigger를 안해봤습니다. 그래도 딱 하나 기대했던게 있는데, 그게 단축키 기능입니다. 콘솔판 CT의 경우 휴대용인 CTP까지 포함해서 각 캐릭터별 주요 기술을 단축키로 지원합니다. PS3판의 경우 트리거키와 아날로그 트리거에 배정되어 있었고, PSP판은 아날로그 패드에 배정되어 있었죠. (아날로그 패드는 좀 미묘해보이긴 합니다만) 대체적으로 밥줄기술이나 디스토션 드라이브, 아스트랄 히트가 배정되어있습니다. 라그나의 경우는 623C/D로 발동하는 인페르노 디바이더에 그 파생기까지 전부 단축키 하나로 발동 가능하니 말 다했죠. 그야말로 발컨을 위한 최고의 옵션입니다.

근데 CS에선 그게 사라졌습니다.

안돼! 이게 뭐야! 내가 고자라니!
다시한번 말하지만 전 정확한 레버입력을 요하는 게임을 잘 못합니다. 게임치라서요. 623같은걸 스틱 (오락실용이건, 게임패드용이건) 으로 입력하라고 하면 돌아버립니다. 214나 236 같은것도 가끔 피곤하면 삑사리 나는 수준이에요. 그래서 CT 콘솔판에 단축키가 추가됐다길래 환호했습니다. 게임치도 대전격투게임을 할 수 있엉!

근데 CS에선 그게 삭제됐습니다.

설정란에 눈을 아무리 씻고 찾아봐도 단축키는 없습니다. 안돼….
그래서 오늘 CS를 뜯고서 한 건 튜토리얼 모드 초급편을 다 읽은 뒤 1시간동안 A-B-623C/D-236C-214D가 제대로 발동되도록 연습한 것 뿐입니다. 스토리 모드는 커녕 아케이드 모드도 안 건드려 봤습니다. 근데 그래도 제대로 발동이 안됩니다. 우선 623C/D까진 어떻게 7~80%정도 됩니다만 거기서 파생되는 236C에 이르러선 60%정도로 떨어지고 거기서 또 파생되는 214D는 나오면 기적입니다.

ㅇ>-<

단축키를 대신해서 비기너 모드 (PSP/3DS판에선 스타일리쉬 모드) 가 추가됐습니다만 아무리 봐도 단축키보다 못해보입니다. ABCD의 4키가 각각 기본기/필살기/잡기/디스토션에 대응합니다. 저것만 연타하면 콤보가 자동으로 나가서 편해보입니다만, 즉 조작상 정해진 루트의 콤보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 CT 콘솔판의 단축키에 비하면 편의성 상승이라기보다는 그냥 조작 시스템 자체가 바뀌어버리는지라 좀 미묘해보입니다. 조작방식 자체가 다르다보니 비기너모드로 플레이하다 노멀모드로 하면 헷갈릴수도 있구요.
그래서 전 눈물을 머금고 623을 연습했습니다 (…) PSVITA로 발매되는 CS2+에는 제발 단축키를 다시 넣어줬으면 좋겠네요.


덧 -
노엘은 짱 예쁩니다.
노엘은 짱 예쁩니다.

중요해서 두번말했습니다.

덧글

  • 미니 2011/06/16 22:24 # 답글

    노엘에게 슴가가 있는 저 짤은 사도입니다.
    노엘에게 슴가가 있는 저 짤은 사도입니다.
  • WeissBlut 2011/06/16 22:27 #

    노엘까지마세여. 한 10년쯤 지나면 쭉빵이 될지도 모르잖아여. ㅜㅜ
  • 미니 2011/06/17 00:01 #

    저런 미사일 슴가는 오히려 사도임여. ㅇㅅㅇ
    지금이 딱 좋지 말입니다?
  • WeissBlut 2011/06/17 19:44 #

    저는 거함거포주의를 지지합니다
  • 벨제브브 2011/06/16 22:35 # 답글

    저도 단축키가 없어져서 대실망. 그거 저처럼 그냥 스토리랑 캐릭터보려고 산 사람에게는 딱 좋았는데...비기너 모드는 오히려 더 힘듭니다....!!
  • WeissBlut 2011/06/17 19:45 #

    그쵸. 비기너 모드 무쓸모류 갑.
  • v2baster 2011/06/17 10:26 # 답글

    짤의 저 처자는 누굽니꽈.

    누가 노엘 코스를 하고 있는 겁니꽈.
  • WeissBlut 2011/06/17 19:45 #

    일단은 게임 갤러리모드에 들어가는 일러지 말입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35
52
394776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