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도 이어하기 요소같은거 있으면 좋을텐데. 놀이문화



0.
예를들면 프리미션이라거나.
사실 현재의 회차요소는 좀 애매한게, 캐릭터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캐릭터를 내가 원하는 때에 쓸 수 없다는게 참 미묘하단 말이죠. 그래서 몇자 적어범.

1. 발생조건
1회차 클리어시 시스템 데이터에 반영. 타이틀에 "프리미션" 메뉴 추가. 선택시 세이브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음. 세이브데이터는 1회차 이상(초과가 아님) 클리어한 데이터만 로드 가능.
말 그대로 서비스적 요소임을 강조하기 위함. 슈로대는 기본적으로 시나리오 위주의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2. 데이터 연동
PP(BP제일 경우 BP, 스킬파츠제일 경우 스킬파츠)나 자금, 격추수 등은 로드한 세이브 데이터를 반영. 회차에 따른 퍼센테이지 반영 없이 1회차부터 100% 반영. 강화파츠는 클리어데이터 (클리어 직후의 데이터) 일 경우 누적회차에 따른 차등분배. 플레이 도중의 데이터일 경우 +@로 현재까지 획득한 강화파츠.
캐릭터 육성상황은 데이터를 그대로 반영하나 (클리어 직후일 경우 최종전 육성상황) 기체 개조는 자금으로 환원해서 반영.
사용 가능한 아군은 한번이라도 아군에 합류한 데이터가 있는 캐릭터 / 기체라면 전부. 기체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가장 최종 버전의 데이터. (파워업 이벤트를 전부 겪은 데이터)
이로서 게스트로만 합류하는 아군이나, 합류시기가 너무 늦은 아군도 자유자재로 육성 / 활용이 가능함.

2-EX. 데이터 역연동
프리미션에서 세이브한 뒤 본편으로 로드할 경우 프리미션에서 벌어들인 자금, PP 등은 10%만 반영(BP일 경우 동일하게 10% 스킬파츠는 그대로 반영). 격추수는 50% 반영. 프리미션에서 새로 육성한 스킬이나 능력치, 기체개조는 PP로 환원후 반영. 소숫점은 버린다. 본편에서 원래 가지고 있던 PP 및 육성상황, 개조수치는 변동 없음.
이 데이터를 다시 프리미션으로 로드하는 경우 본편 반영 수치를 기준으로 다시 로드함. 프리미션에서 PP 100을 얻어서 본편으로 로드할 경우 10이 되고, 이 데이터를 저장 후 다시 프리미션으로 로드하면 10을 불러오는 식. 단 본편에서 세이브 하지 않은 프리미션 데이터일 경우 100을 그대로 불러옴.
(프리미션 데이터 PP 100->본편 데이터 PP 10->프리미션 데이터 PP 10, 프리미션 데이터 PP 100->프리미션 데이터 PP 100)

수치는 밸런싱에 따라 조절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론 이런 느낌. 100% 반영할 경우 노가다의 온상이 될 테고, 아예 반영을 하지 않을 경우 플레이한 결과물이 사라져버리는 허탈감이 있기 때문.

3. 인터미션 구성
기본은 본편과 같으나 출격 메뉴 선택시 바로 다음 맵이 나오는 게 아니라 난이도별로 미션이 나열되고 그 중 선택.
미션은 난이도별로 나눠서 출격가능한 아군 수를 제한함. 난이도가 높을수록 출격가능한 아군 수가 많아지지만 예외도 있음. 미션에 따라 강제출격 아군도 있을 수 있음.
기본적으로 수록된 미션 외에 플레이어가 미션을 직접 작성 가능한 메뉴도 제공. 적배치, 아군배치 자유. 트리거 기능을 사용해 증원도 설정 가능.

3-EX. 미션 구성.
본편과 같음. 아군 증원의 경우 본편에서 아군 본부대가 증원할때 처럼 정해진 출격수 내에서 자유선택 가능.



0.
당장 생각나는건 이정도. 게임기획같은걸 체계적으로 공부한적이 없다보니 글로 정리하기가 힘들다능. 배움의 부족함을 절절하게 느낍니다.


덧글

  • 백금기사 2011/06/13 22:17 # 답글

    캐릭터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캐릭터를 내가 원하는 때에 쓸 수 없다...


    그야말로 슈로대의 딜레마죠. 예전에는 그래도 일단 한번 등장하면 계속 쓸 수라도 있지만 요즘은 들쭉날쭉하는 경우도 많아서 점점 더 미묘해지는 듯.
  • WeissBlut 2011/06/13 22:22 #

    슈로대 본편의 경우 크로스오버 시나리오 위주의 텍스트 어드벤쳐에 가까워지고 있으니까요. 사실 전투는 덤이란 느낌이죠.
    그렇다고 팬들이 "자유롭게" 즐길거리를 넣어주고 있냐고 하면 그것도 아니라서, OGs도 그렇고 Z도 그렇고 프리배틀 모드 같은건 팬디스크격 속편에나 넣어주고 있으니 속이 타죠. 그래서 적어본 글입니다 ㅇ>-<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에서 검색 (구글)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15
81
391354

애널리스틱스 추적 위젯